개인 문서함에는 본인이 직접 작성한 문서와 결재한 문서, 합의/참조/열람한 모든 문서가 저장됩니다.
개인 문서함은 기본적으로 결재 문서를 조회하고 처리하는 <기본 문서함>과,
결재 완료 또는 작성한 문서를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분류할 수 있는 <추가된 문서함>으로 구성됩니다.
기본 문서함 종류
- 기안 문서함 : 사용자가 기안한 모든 문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
- 임시 저장함 : 작성이 완료되지 않은 문서로 아직 작성중인 문서나, [임시저장]을 통해 저장된 문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
- 결재 문서함 : 합의 또는 결재자로 지정되어 결재가 완료되거나 예정 문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
- 참조/열람 문서함 : 참조자 또는 열람자로 지정된 문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
- 수신 문서함 : 수신자 또는 수신부서로 지정된 문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
- 발송 문서함 : 수신처를 지정하여 발송한 문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
- 공문 문서함 : 공문 발송 관리자로 지정되어 공문발송 문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
개인 문서함 관리
개인 문서함 설정에서 추가 개인 문서함을 생성/삭제 하거나 순서 변경/이관/공유를 할 수 있습니다.
개인 문서함 추가 생성 방법
전자결재를 자주 활용하는 경우, 기안 문서함에 문서가 누적되어 검색만으로 원하는 문서를 찾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.
이때, 양식별, 업무 내용별, 부서별로 문서함을 생성하고 자동 분류 옵션을 적용하면 결재 문서를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.
- 🧭임직원 포털 > 전자결재 App > 개인 문서함 설정[⚙️] 클릭
- [추가] 클릭
- 사용할 문서함 이름 입력
- [확인] 클릭
- 문서함 생성 완료 (왼쪽 개인 문서함 목록 최하단 <추가된 문서함>에 생성)
개인 문서함 삭제 방법
- 🧭임직원 포털 > 전자결재 App > 개인 문서함 설정[⚙️] 클릭
- 삭제하려는 문서함 선택
- [삭제] 클릭
개인 문서함에 <추가된>은 결재 문서를 분류하는 용도로만 사용되므로, 문서함에서 삭제하더라도 원본 결재 문서는 기본 문서함에 그대로 보존됩니다.
개인 문서함 순서 변경 방법
- 🧭임직원 포털 > 전자결재 App > 개인 문서함 설정[⚙️] 클릭
- [순서바꾸기] 클릭 > 드래그 앤 드롭으로 문서함 순서 변경
- [순서바꾸기 완료] 클릭
개인 문서함 공유 방법
추가로 생성한 문서함은 개인 또는 부서에 공유할 수 있고, 공유받은 개인/부서는 해당 문서함을 함께 확인할 수 있습니다.
단, 결재 문서의 공개 여부에 따라 접근권한이 없는 사용자는 문서함이 공유되더라도 문서 내용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.
※ 추가로 생성한 문서함만 공유가 가능하며,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기안/결재/참조/수신/발송 문서함은 공유할 수 없습니다.
- 🧭임직원 포털 > 전자결재 App > 개인 문서함 설정[⚙️] 클릭
- 공유하고자는 문서함 오른쪽 [공유] 클릭
- 공유창에서 [공유 추가] 클릭
- 공유할 사용자 또는 부서 선택
- [확인] 클릭
- 문서함을 공유받은 사용자/부서는 [공유 문서함]에서 해당 문서함 확인 가능
개인 문서함 이관 방법
담당자 변경 또는 퇴사 등의 이유로 문서 담당자가 변경된 경우, 개인 문서함을 이관하여 계속 사용할 수 있습니다.
- 🧭임직원 포털 > 전자결재 App > 개인 문서함 설정[⚙️] 클릭
- 이관하려는 문서함 선택 > [문서함 이관] 클릭
- 조직도에서 문서함을 이관할 사용자/부서 선택 후 [확인]
추가 문서함 문서 분류 방법
기안, 결재, 참조/열람, 수신 문서함, 임시 저장함의 모든 문서는 조회 후 추가로 생성한 개인 문서함에 수동/자동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.
수동 분류
검색 조건을 이용하여 양식, 기안자, 제목 등으로 조회한 후 전체 체크하여 개인 문서함으로 분류하는 방법으로
쉽고 빠르게 결재 문서 분류가 가능합니다.
- 🧭임직원 포털 > 전자결재 App > 분류할 문서가 있는 [개인 문서함] 클릭
- 분류할 문서 체크
- [개인 문서함 분류] > [분류] 클릭
- 분류할 문서함 클릭
- [확인] 클릭
- 추가된 문서함 클릭 > 분류한 결재 문서 확인 가능
자동 분류
기안, 결재, 참조/열람, 수신 문서함과 임시 저장함의 문서에 자동분류 규칙을 적용하면
이후에 도착, 생성한 문서를 자동으로 개인 문서함에 분류할 수 있습니다.
자동분류 조건을 설정하면 이후에 결재가 완료된 문서부터 자동으로 분류됩니다.
설정 이전에 도착한 문서는 자동으로 분류되지 않으므로, 수동 분류 기능을 이용해 개인 문서함에 직접 분류해야 합니다.
이미 수동으로 분류가 된 문서는 자동 분류에서 제외됩니다.
- 🧭임직원 포털 >전자결재 App > 개인 문서함의 설정(⚙️) 클릭 > [자동분류] 탭 클릭
- 자동분류 규칙 '적용함' 클릭 후 [저장]
- 자동분류를 적용할 결재문서가 있는 개인 문서함 선택
- 자동분류 규칙 적용할 결재문서 체크
- [개인 문서함 분류] 클릭 > [자동분류] 클릭
- 자동분류 규칙 설정
(문서함, 제목, 양식명, 기안자, 기안부서 조건) - 규칙에 만족하는 결재문서를 보관할 개인 문서함 선택
- 확인 클릭